사회가 바로 이상적 사회라고 부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Ⅱ. 이상사회(이상국가)와 삼균주의삼균주의는 일제 식민지시기 독립운동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생성, 발전된 정치사상이다. 독립운동이 추구해 나갈 방향과 목표를 이론적으로 구체화․체계화한 것이 삼균주의 이다. 조소앙이 삼균주
유토피아는 여자고 남자고 할 거 없이 하루에 정해진 여섯시간의 일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런데 대동사회에서도 누구에게나 노동할 수 있는 권리를 준다는 말이 있는데 미묘한 차이가 있긴 하지만 어쨌든 두 사회다 구성원모두가 노동에 참여한다고 할 수있다.
그러나 역시 동방의 이상사회인 대
이상사회론
플라톤의
이상사회론
∙국가를 구성하는 세 부류인 통치자, 방위자, 생산자가 각각에 덕을 갖추 고 각자의 역할을 잘 수행하여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룸
∙오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선(善)의 이데아에 대한 지식을 갖춘 철학자가 통치자가 되어 다스림
● 모어의 유토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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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를 구현하기 위하여 민주주의와 공산주의가 생겼다고 볼 수 있다. 각자 추구하는 사회 나름대로 장점과 약점이 존재하고 있다. 100프로 완벽한 정의로운 사회실현을 불가능할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인간이 살아있는 동안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여 유토피아 건설하고 지상천국세상을 꿈
사회 계약이다.
그러나 루소의 생각은 이들과 다른 시대적․사상적 배경에서 출발한다. 루소가 살던 시기는 이미 경제적 자유방임주의가 팽배한 시기였다. 개인의 무한한 자유의 행사가 전체의 이익과 결부된다면 과연 국가가 개인의 자유를 제약할 이유는 무엇인가? 루소는 국가가 개인의 자유를
특수한 평등사상으로서의 ‘대동’의 이념에 입각하여 토지를 공유로 하고 남녀 균등히 할당하며 전체 잉여물자를 공유로 하여 노유고과를 부양하는 등 차별과 대립이 없는 세계를 실현하고자 한 것이며, 거병 이후 군대 내에서 실행해 왔던 것을 사회 일반에게 적용하려 한 것이다.
(중략)
이상사회 , 진정염˙임기담 저 , 이성규 역 , 『중국대동사상연구』, (주) 지식연구소 , 1990 , P3
즉 유토피아란 ‘ 좋은 곳 ’ 과 ‘ 이 세상에 없는 곳 ’ 이란 두 가지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서 ‘ 이 세상에는 아직 없는 더 좋은 곳 ’ 을 뜻한다. 아직 이 세상에는 없는 사회를 만들려고 보니 통치자들은
이상사회는 누구나가 바라는 궁극적 희망일 것이나 어떤 방식으로 도달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론적 측면에서는 아직도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 때문에 수많은 이데올로기들이 등장하여 이상사회에 도달하기 위한 투쟁을 전개하였다. 개인주의, 자유주의, 집합주의, 전체주의, 국가주의, 민족주의
사회주의 내지 공산주의에 대하여 비판적이고 부정적인 시각을 가졌으며 자본주의와 자유민주주의에 대하여는 긍정적으로 보는 그룹에 속한다. 따라서 이들의 노동자 농민문제에 대한 인식은 자연히 자본가와 지주계급의 입장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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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원불교 송정산 건국
사회를 구현하기 위하여 민주주의와 공산주의가 생겼다고 볼 수 있다. 각자 추구하는 사회 나름대로 장점과 약점이 존재하고 있다. 100프로 완벽한 정의로운 사회실현을 불가능할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인간이 살아있는 동안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여 유토피아 건설하고 지상천국세상을 꿈